요즘 프리랜서로 행정기관 강의를 다니고 있다.
새로 구축되는 행정시스템 사용자교육인데 한정된 시간에 IP셋팅이라든지 참석자 정리 작업, 서버 접속 후 테스트등 시간 지체 요소가 많아서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시간이 더 부족하다.

일부 기관의 전산담담 공무원들이 준비를 잘해둔 곳은 원할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막판에 부실강의가 되기 쉽다. 그래서 부득이 사용자 지침서나 PPT를 공유하는데 문제는 공유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보통 기관에 설치된 Windows XP의 자체 공유기능은 버전별로 차이가 있는데 Home은 5명 Professiona은 10명의 제한이 있다. 그래서 교육대상자들이 접속해서 다운받고 연결을 끊은 후에 다시 접속하는 불편이 있는데 문제는 모든 분들이 욕심(?)이 많아서 먼저 접속하려고 해 공유폴더에 연결이 쉽지가 않다.

또한 일부 시스템들은 서비스설정이나 보안기능, 사용자 설정을 셋팅해서 공유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고 문제를 찾아서 공유를 해도 이번에는 상대편에서 공유컴퓨터로 접속이 안되는 귀찮은 경우도 상당하다.

그래서 직업학교에서 강의할때는 별도의 자료전용 서버를 설치해서 FTP로 자료를 배포하고는 했다. 하지만 길어야 2시간30분인 지금의 강의형태에서 서버 설치는 무의미하다. --;
그렇다면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1. 노트북에 서버설치를 해서 갖고 다닌다. -> 현재 노트북은 명품 IBM A30p이다. 참으로 무겁다.
2. 집에다 서버를 설치해서 교육장에서 접속한다. -> 전기세가 아깝지 않은가?
3. 사업단 홈페이지에 알기 쉽게 게시한다. -> 이건 교육의 차별화 문제다. 강사가 준비되었다는 인상이 필요하다. 또한 나만의 자료가 분명 있다.
4. 간단히 공유하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다. -> 세상에는 내가 필요한 자료가 어딘가 있다.


그래서 4번을 선택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았는데 여기서도 제한이 있다. 가장 주안점을 둘 것은 '프로그램 설치를 최소화하고 크기도 작아야 하고 인터페이스도 간결해야 함'이다.

그래서 찾았다. 아래 프로그램이다. 웹포트 80번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Http File Server 2.0'이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자.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실행하면 설치과정은 위의 화면이 유일하다. 마우스오른쪽 메뉴에 확장메뉴를 활성화시킬 것인지를 물어본다. 나중에 보면 알겠지만 아주 유용한 기능이니 'Yes'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그럼 곧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이게 전부다. ^^; 'Address'에 자신의 IP주소가 나온다. 나중에 상대방 PC에서 이 주소로 접속한다. 메뉴바에 보면 포트 변경기능도 있으니 보안이 염려되면 바꾸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실제로 공유를 해 보도록 하자. 메뉴 버튼을 눌러서 'Add folder from disk...' 이 항목을 누른다. 말 그대로 '디스크에서 폴더추가'이고 상위의 'Add files...' 이것은 '특정파일을 공유'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강의자료'라는 폴더를 선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폴더의 공유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Real folder'는 큰 폴더에 빨라서 좋다고 나오고, 'Virtual folder'는 작은 폴더를 쉽게 사용가능하다는 것 같은데 내부에서만 공유를 해봐서 그런지 차이점은 없다. 다만 'Real folder'는 프로그램내에서 직속 하위폴더의 내용을 볼 수 없고  'Virtual folder'는 내용을 볼 수 있다는 것이 다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Real folder'를 선택해서 공유된 화면이다. 하위 구성내용을 볼 수 없다. 하지만 실제 접속하면 모든 내용이 아주 잘 보인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위의 IP주소를 카피해서 웹브라우저(firefox,Internet Explorer등)에서 붙여넣는다. 위의 2번 그림에서 설명했듯이 만약 포트를 변경했다면 다음과 같이 접속하여야 한다.
http://자신의 IP주소:변경포트 -> ex) http://121.67.143.5:8080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IE로 접속한 화면. 실제폴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자료'를 클릭하여 내용을 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깨끗한 인터페이스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파일 내용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다운이나 저장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1번의 그림에서 설명했던 마우스 오른쪽 단축메뉴. 탐색기에서 공유시키고 싶은 파일이나 폴더에서 간단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Add to HFS'를 선택하면 쉽게 추가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추가된 화면. 위치 지정은 먼저 해당 폴더나 루트를 선택하고 추가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 'HFS'프로그램을 최소화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작업표시줄의 알림영역에 HFS현황창이 표시된다. 프로그램을 닫으면 공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의 현황창이 있는지 체크한다.

Posted by 길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