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outer 개념

라우터는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할 수 있게 하나의 중계기 역할도 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증가되는 Node 수에 따른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독립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비가 바로 라우터이다. 라우터의 기능을 크게 3가지로 볼 수가 있다.

1) 하나의 커다란 네트워크를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세그먼트화 한다.
2) 서로 다른 프로토콜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의 연결
3) 브로드캐스트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1-1 Router의 구성요소 및 동작원리

라우터는 ROM, EPROM, NVRAM, RAM,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페이스는 라우터의 물리적인 포트를 말하며, 기본적으로 cisco2500 시리즈의 경우 1개의 Ethernet 과 2개의 Serial Port가 존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isco Router 2501 Panel

Ethernet: Ethernet Interface는 패킷이 지나가는 물리적인 port 이다. 또한 Ethernet Interface은 LAN cable와 직접 연결되거나 AUI Cable 이나 TP Cable등으로 LAN HUB와 같은 장비와 접속되어 시스템 들과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Serial: Serial Interface은 V.35 Cable, RS-232C Cable등을 이용하여 DCE 장비로 접속된 후 전용회선 혹은 공중데이터 네트워크와 통신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한다. 따라서 Serial interface는 어떤 형태의 Cable을 제공하는지 확인하여 그에 적합한 DCE를 구입하여야 한다. Serial Interface에도 2Mbps 대역까지 지원하는 일반 Serial Interface과 2Mbps 이상을 지원하는 high speed Serial Interface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nsole이나 Auxiliary는 라우터에서 제공하는 비동기포트로 일반적으로 초기에 라우터 설정 시 이용한다. 또한 정상적인 동작으로 하다가 동작오류로 구성된 파일 등이 지워졌을 경우 가상 터미널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때 이용한다. Console Port는 직접 터미널로 접속하여 라우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하며, 라우터의 초기 셋업과 장애시 처리 등 모두 콘솔 포트에 접속하여 수행한다.


 1-2 라우터 내부구성



Memory 종류

Router Memory의 역할

DRAM Program, Active Configuration File, Buffers
NVRAM Configuration File
(NVRAM, TFTP Server, Console)

Flash

Cisco IOS (Flash, TFTP, ROM)

DRAM은 라우터의 Program, IOS, configuration file, 라우팅 테이블 등이 저장되며, 데이터나 프로그램 등의 기억내용을 써넣고 읽어 내고 지울 수 있는 기억장소이다. 만약 전원을 나가면 모든 데이터는 사라진다. 예를 들면 문서 작업 중 저장하지 않고 컴퓨터가 다운이 되어서 다시 리부팅을 했다면 저장하지 않는 모든 데이터는 사라진다. 이 것은 "show version" 명령어로 시스템 하드웨어의 기본적인 환경설정을 볼 수가 있다.

NVRAM(Non-volatile Random Access Memory(비 휘발성 램))는 기억 장치이다. 구성했던 내용들은 이 NVRAM에 저장 후 전원이 나가도 그대로 내용이 남아 있다. NVRAM은 백업 배터리가 달린 SRAM을 제공하거나, EEPROM에 내용을 저장하였다가 복원하는 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다.

Flash Memory는 비 휘발성 메모리의 일종으로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은 지워 지지 않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 EPROM과 비슷하다

Posted by 길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