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4. 20. 20:49
 1. CMOS SETUP에서 PC의 시간을 설정해 주어도 PC를 켤 때마다 매번 시간 설정이 변경된다. 원인이 무엇이고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정답 : 메인보드의 CMOS 배터리가 방전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배터리를 교체한다.


2. 시스템을 부팅하면 아래의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시오.


Invalid system disk

Replace the disk, and then press any key


▶정답 : 이 에러메시지는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로 부팅하려 했으나 볼륨 시리얼 번호(Serial number)가 존재하지만 시스템파일(io.sys)을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난다. 즉, 운영체제를 이용해 포맷한 적이 있는 디스크(디스켓)이지만 io.sys가 없을 때이다. 이 에러는 윈도우98의 경우 msdos.sys나 command.com과는 전혀 상관없는 에러메시지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부팅디스켓을 이용해 대상 디스크로 시스템파일을 전송하면 된다.

(예) C:\>SYS A:   또는 A:\>SYS C:


3. 시스템을 부팅하면 아래의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시오.


Non-Sytem disk or disk error

Replace and press any key when ready


▶정답 : 이 에러메시지는 하드디스크(디스켓)로 부팅하려 했으나 포맷은 되어 있지만 디스크의 볼륨 시리얼 번호(Serial number)가 없는 경우에 나타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FORMAT.COM과 SYS.COM을 실행하고 재부팅하면 해결된다. FORMAT.COM과 SYS.COM은 자동으로 볼륨 시리얼 번호를 만들기 때문이다.

예) 플로피디스크로 부팅하는 과정에서 위의 에러를 만난 경우,

C:\>FORMAT A: /S  또는 C:\>SYS A:


4. 그래픽 카드의 해상도가 변경되지 않는다. 원인과 해결방법을 서술하시오.


▶정답

①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가 올바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이므로 알맞은 드라이버를 재 설치한다.

② MSCONFIG의 고급 항목에서 "VGA 640*480*16"에 체크가 된 경우이므로 이를 해제한다.


5.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예전에 접속한 사이트의 URL이 주소 표시줄에 자동으로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ID와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나타나게 할 수도 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정답 :

① 주소 표시줄 자동완성 기능: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인터넷 옵션의 ‘고급’설정에서 '인라인 자동 완성 사용’에 체크한다.

② ID 및 암호 저장기능: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인터넷 옵션의 ‘내용’에서 ‘자동 완성 사용을 클릭하고‘폼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기억하기에 체크를 한다.


6.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면 내용이 변경되었음에도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지 않는다. 해결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정답 :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 -> 인터넷 옵션의 ‘일반’ 항목에서 임시 인터넷 파일의 설정을 선택하고 저장된 페이지의 새 버전 확인’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7. 현재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방법을 기술하시오.


▶정답 :

①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시스템정보->소프트웨어 환경->실행중인 작업(프로그램)을 확인한다.

② CARL+ALT+DELETE을 이용해 확인한다.


8. 한글 폴더를 만들려고 했으나 한글이 입력되지 않는다. 해결방법은?


▶정답 : 제어판에서 키보드의 기본 언어를 한국어(한글)로 설정한다. 만약, 변경이 되지 않으면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를 제거하고 재 설치하거나 제어기를 한글 106key로 변경한다.


9. 현재 시스템의 바탕화면 설정에 대한 레지스트리 값을 바탕화면에 human.reg로 저장하시오.


▶정답 :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에서 desktop를 선택하고 메뉴에서 ‘레지스트리 값을 파 일로 저장’을 선택하고 이름을 human으로 지정하고 저장 위치를 바탕화면으로 설정한다.


10. 현재 시스템은 윈도우의 시작메뉴에 ‘실행’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를 정상적으로 수정하시오.


▶정답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에서 "norun" 이라는 항목을 삭제한다.


<참고>

nofavoritesmenu : 즐겨 찾기

noreceentdocsmenu : 최근문서

nologoff : 로그오프

norun : 실행

nosetfolders : 설정

noclose : 시스템 종료


11. 현재 시스템은 인터넷에 접속하면 모든 사이트의 그림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를 정상적으로 그림이 나타나게 하려면 어떤 작업 이 필요한지 기술하시오.


▶정답 :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인터넷 옵션’에서 고급 탭을 선택하고 멀티미디어 항목에서 ‘그림 표시’에 체크한다.


12. dos에서 type 명령으로 임의의 파일 내용을 보았더니 내용이 한 화면을 넘어간다. 이 때 페이지 단위로 볼 수 있게 하려면?


▶정답 : more icqa.txt


13. 현재 수검시스템의 컴퓨터 이름을 human으로 작업그룹을 icqa로 변경하시오.


▶정답 : 탕화면의 네트워크 환경 등록정보에서 변경. 만약 변경되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 수정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에서 변경 또는 검색


14. 시작 메뉴에서 프로그램으로 들어가면 응용프로그램 항목이 나오는데 이 항목들의 레지스트리 키의 위치를 기술하시오.


▶정답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MenuOrder]

   -[Start Menu]-[Programs]


15.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일본 사이트에 접속을 했더니 글씨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 해결방법을 기술하시오.


▶정답 : 익스플로러 메뉴에서 보기-인코딩을 일본어로


16. format a: /s /u 명령에서 /s 와 /u 옵션을 설명하시오.


▶정답 :

/s : 포맷 후, 시스템파일을 전송하여 부팅이 가능하게 하는 옵션이다.

② /u : 포맷을 수행하면서 포맷이 취소될 때 포맷 전 상태로 다시 되돌릴 정보를 보관하는데 필요한 언포맷(Unformat) 정보를 만들지 않겠다는 옵션이다.


17. 수검시스템의 하드디스크가 이동식 디스크로 표시된다. 이를 정상적으로 표시되게 하시오.


▶정답 : 장치관리자-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리무버블 설정을 해제한다.(참고 이때에는 휴지통도 비울 수 없다.)


18. 윈도우가 시작되면 메모장이 자동 실행된다. 실행되지 않게 하시오.


▶정답 :

1) 시작 - 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에서 제거

2) msconfig를 실행하여 시작항목 체크 해제

3)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에서 오른쪽항목에 값의 데이터가 notepad.exe인 항목을 삭제한다.


19. 네트워크 환경설정시 “시스템 관리자가.....”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설정을 변경할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시오.


▶정답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Network] 오른쪽 창에서 nonetsetup을 삭제 또는 값을 0으로 수정한다.


20. 도스에서 한글 실행/종료와 한글-영어 전환 방법을 기술하시오.


▶정답 :

한글 실행: mshbios

한글 실행 중지: mshbios /u

한글모드 전환: hcode /k 또는 chcp 949

영문모드 전환: hcode /e 또는 chcp 437


21. 파일이나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보내기’ 항목에 c:\temp 항목을 추가하시오.


▶정답 : Windows폴더의 send to폴더에 C:\TEMP를 추가한다.


22. 모뎀을 이용하여 터미널모드(텍스트 환경)로 접속하려고 한다. 이 때 전자식 전화기로 01410을 접속한다고 했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를 기술하시오.


▶정답 : atdt01410(참고 - 기계식의 경우는 atdp01410)


23. 현재 수검 시스템의 Secondary IDE에 연결된 장치들이 작동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하시오. 단, 케이블을 비롯한 하드웨어의 이상은 아니다.


▶정답 : CMOS SETUP의 관련항목을 확인하여 Disable되어 있으면 Enable로 수정한다.

장치관리자에서 '하드디스크 컨트롤러’의 설정 값을‘두 IDE 채널 모두 사용’이나‘기본 값’으로 변경한다.


24. 시작-설정에 작업표시줄 및 시작메뉴 항목이 사라졌다.


▶정답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오른쪽 창에서 nosettasktop의 값을 0 또는 삭제


25. 프린터를 추가하려고 하니 “시스템 제한이 되어 있다고 한다."


▶정답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오른쪽 창에서 noaddprinter를 삭제, 또는 값을 0을 수정한다.


26. 로우레벨 포맷과 하이레벨 포맷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답 :

-로우 :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초기화 작업으로 실린더, 헤드, 섹터 등을 재설정해 준다.

-하이 : 보통 도스나 윈도우에서 실행시키는 포맷을 의미한다.


27. 버퍼, 버퍼캐시, 버퍼풀이란?


▶정답 :

- 버퍼 :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와 주변장치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정보를 임시로 기억해 두는 곳

- 버퍼 캐시 : 보조 기억장치로서 특히 디스크의 입출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주기억장치 의 한 영역을 최근에 사용된 디스크 블록의 내용을 기억하는 공간

- 버퍼풀 : 프로그램들이 사용할 버퍼를 한 장소에 미리 정해 두고 공유하여 사용하게 한 것


28. 현재 수검시스템의 C: 드라이브를 공유시키시오. 단,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나타나지 않게 해야 함.


▶정답 : 공유항목에서 공유이름을 C$ 로 지정한다. 일반적으로는 공유이름이 C로 되지만 C$로 하면 네트워크 환경에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이런 상태로 공유가 되어 있다면 시작-실행에서 \\PC이름\C$\ 이렇게 입력해야 공유를 사용할 수 있다.


29. AGP, PCI, ISA, MCA 동작속도(MHz)를 기술하시오.


▶정답 : AGP - 66MHz PCI - 33MHz, MCA - 10MHz, ISA - 8MHz, AGP 1x - 66MHz, AGP 2x - 133MHz


30.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재설정하려고 했더니 “ Virus Warning.......”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 CMOS SETUP의 Virus Warning의 값이 Enable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Disable로 수정한다. Enable로 되어 있으면 FDISK, Format, 시스템 파일전송(운영체제 설치 포함) 시 이러한 에러메시지를 만나게 된다.

31. 음악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CD재생기가 실행되지 않는다. 음악 CD를 넣었을 때 자동으로 CD재생기가 실행되게 하시오.


▶정답 : '장치관리자의 CD-ROM 등록정보-설정'에서 자동 삽입통지를 체크한다.


32. 다음은 Windows XP의 종류를 나열한 것이다. 그 종류가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가. Windows XP Home Edition     나. Windows XP Media Center Edition

다. Windows XP Professional     라. Windows XP Server


33. 다음은 XP의 새로운 기능을 나열한 것이다. Windows 98과 비교해 새로운 추가된 기능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가. 검색 기능    나. 원격지원      다. 파일 보호 기능      라. 장치 드라이버 롤백


34. 다음은 Windows XP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어떠한 기능에 대한 설명인지 고르시오.


[보기] 컴퓨터에 있는 신 버전의 DLL이 응용 프로그램에 있는 구 버전의 DLL로 교체 될 경우 기존에 신 버전을 사용해야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실행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여러 버전의 DLL을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기존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가. 원격지원        나. 응용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다. SEP        라. 복구 콘솔


35. Windows XP에서 16Bit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담당하는 파일은 무엇인가?


가. SYSTEM32        나. WOWEXEC.EXE          다. CONFIG.SYS         라. AUTOEXEC.BAT


36.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보기] XP의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보호된 메모리 영역에 적재가 된다. SYSTEM32폴더에 존재하는 GDI.EXE, GDL32.DLL, KRNL386.EXE, KERNEL32.DLL, USER.EXE, USER32.DLL 6개의 파일이다.


가. 코어           나. 드라이버           다. 서비스         라. 유틸리티


37. Windows XP에는 2가지 모드가 있다. 2가지 모드를 올바르게 나열 한 것을 고르시오.


가. 사용자 모드, 커널모드                나. 사용자 모드, 시스템 모드

다. 사용자 모드, 서비스 모드             라. 서비스 모드, 커널 모드


38.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모드를 선택하시오.


[보기] 운영체제의 컴퓨터 프로세서의 가장 기본적인 작업을 관리하고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 Hardware Abstraction Layer)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HAL은 일반적이거나, 추상적인 계층에서 하드웨어 서비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계층이다.


가. 사용자 모드         나. 커널 모드         다. 서비스 모드          라. 시스템 모드


39. 다음에 나열된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의 종류가 다른 것을 고르시오.


가. GDI.EXE         나. USER.EXE         다. KERNEL.EXE        라. GDI32.DLL


▶정답 : 16비트 API : GDI.EXE, USER.EXE, KERNEL.EXE

32비트 API : GDI32.DLL, USER32.DLL, KERNEL32.DLL


40. 사용자 컴퓨터의 부팅 환경을 설정 할 수 있는 파일은 무엇인가?


가. BOOT.INI        나. BOOTLOG.TXT        다. BOOT.SYS       라. BOOTLOG.SYS


41. BOOT.INI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가. [시작]-[제어판]-[시스템]-고급-시작 및 복구의 설정-편집

나. [시작]-[실행]-MSCONFIG-BOOT.INI

다. [시작]-[실행]-CMD에서 C:\로 간 후 EDIT BOOT.INI

라. [시작]-MSINFO32-소프트웨어 환경-시작 프로그램


42. 다음 중 Windows XP에서 사용 할 수 없는 명령어는 어느 것인가?


가. MSINFO32         나. REGEDIT32           다. IPCONFIG            라. REGEDIT


43. Windows XP는 도스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에 지원하는 도스 확장판은 무엇인가?


가. 복구 콘솔          나. EXT-DOS             다. PC-DOS              라. 복원 모드


▶정답  : 만일 복구 콘솔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원본 CD를 삽입 한 후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C:\i386\WINNT32.EXE  /CMDCONS


44. BOOT.INI 파일이 삭제되거나, 손상이 된 경우 부팅이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BOOT.INI 파일을 복구 할 수 있는 명령어는 무엇인가?


가. DISKPART         나. BOOTCFG             다. FDISK        라. BOOTCRE


45. Windows XP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은 어느 것인가?


가. FAT16, FAT32, NTFS     나. FAT16        다. FAT16, FAT32        라. FAT16, NTFS,HPFS


▶정답 : FAT16 - DOS, Win 3x, Win 95 OSR1

FAT16, FAT32 - Win 95 OSR2, Win 98/ 98SE /ME

FAT16, NTFS, HPFS - Win NT

FAT16, FAT32, NTFS - Win 2000 / Windows XP


46. 다음에 설명하는 파일 시스템은 무엇인가?


<보기> 암호화의 보안기능이 우수하다. 효율적인 디스크관리가 가능하다. FAT16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Windows XP에서 사용한다.


가. FAT32          나.NTFS           다. HPFS          라. FAFS


▶정답 : NTFS는 암호화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며 FAT 파일 시스템에 비해 진보적인 파일 시스템이므로 효율적인 디스크 용량 (최대 2EB<ExaByte=10의 18승바이트>=1024TB)와 압축 파일과 폴더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47. 하드디스크의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여유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디스크 정리          나. 디스크 조각모음      다. 디스크 삭제              라. 디스크 압축


48. 사용자가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때 삭제하면 안 되는 확장자는 어느 것인가?


가. TMP                나. $$$                  다. OLD                      라. DAT


49. 하드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하는 유틸리티는?


가. 디스크 정리          나. 디스크 압축          다. 디스크 조각 모음          라. 디스크 검사


50. 다음은 디스크 검사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디스크 검사를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는 유틸리티이다.

나.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는 물리적인 오류는 수정을 할 수 없다.

다. 파일 시스템의 오류는 검사 할 수 없다.

라. 하드디스크의 불량 섹터는 검사 할 수 있다.


'PC정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 예상문제3  (0) 2007.04.20
실기 - 예상문제2  (0) 2007.04.20
실기 - PC정비사 출제 커리큘럼  (2) 2007.04.13
실기 - PC정비사 2급 기출문제 13회 ~ 21회  (4) 2007.04.12
실기 - 레지스트리  (0) 2007.04.06
Posted by 길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