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5. 13. 08:58
FTP란? -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 인터넷 서비스의 한부분으로서 어떤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을 지칭하는데 연결포트 21번 전송포트 22번을 사용한다.

FTP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각종 데이터를 무료나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또 용량이 큰 파일도 빠르게 송수신할 수 있다. 파일을 송수신할 때에는 정당한 자격, 즉 원격 호스트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ID패스워드(password)가 있어야 원하는 원격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상에는 패스워드가 없어도 접속할 수 있는 공개 FTP 호스트가 있다. 이러한 FTP 호스트를 Anonymous FTP라고 하는데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Anonymous FTP는 수천 개에 이른다. 사용자로 등록하지 않고서도 anonymous라는 ID와 패스워드로 자신의 E-mail 주소를 설정하면 원격지 호스트에 접속하여 파일을 쉽게 송수신할 수 있다. - 네이버 백과사전중에서

요즘은 P2P의 발달로 굳이 FTP를 사용하지 않지만 특성상 아직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곳이 있으니 대표적으로 홈페이지 파일 전송, 공개서버에서 배포하는 대용량 프로그램, 조직에서 파일공유서버 운용등이 있겠다. 더군다나 GUI방식의 윈도우용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보편화로 마우스 조작만으로 서버접속에서 파일의 권한설정까지 쉽게 할수 있으니 명령어는 몰라도 되지만 그래도 모든 컴퓨터시험에서 하나씩 들어가는 것이 있으니 바로  FTP 명령어이다.

그래서 정리했다. 또한 Telnet이나 리눅스콘솔, FTP등 까만(?) 환경의 CUI 명령어는 비슷하다. 인터넷 표준이니까.. 그런면에서 한가지만 배워두면 응용하기 쉽다. 각설하고 배워보자.

ascii : 전송모드를 ASCII모드로 설정한다.(ascii또는 as)
binary : 전송모드를 BINARY모드로 설정한다.( binary또는 bi)
bell : 명령어 완료시에 벨소리를 나게한다.(bell)
bye : ftp접속을 종료하고 빠져나간다.(bye)
cd : remote시스템의 디렉토리를 변경한다.(cd 디렉토리명)
cdup : remote시스템에서 한단계 상위디렉토리로 이동한다.(cdup)
chmod : remote시스템의 파일퍼미션을 변경한다.(chmod 755 index.html)
close :
ftp접속을 종료한다. (close)
delete : remote시스템의 파일을 삭제한다.(delete index.old)
dir : remote시스템의 디렉토리 내용을 디스플레이한다.(dir)
disconnect : ftp접속을 종료한다.(disconnect)
exit : ftp접속을 종료하고 빠져나간다.(exit)
get : 지정된 파일하나를 가져온다.(get index.html)
hash : 파일전송 도중에 "#"표시를 하여 전송중임을 나타낸다.(hash)
help :
ftp명령어 도움말을 볼 수 있다.(help또는 help 명령어)
lcd :
local시스템의 디렉토리를 변경한다.(lcd 디렉토리명)
ls :
remote시스템의 디렉토리 내용을 디스플레이한다. (ls 또는 ls -l)
mdelete : 여러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지울 때 사용한다.( mdelete *.old)
mget :
여러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가져오려할 때 사용한다. ( mget *.gz)
mput : 한꺼번에 여러개의 파일을 remote시스템에 올린다.(mput *.html)
open :
ftp접속을 시도한다.(open 168.126.72.51또는 open ftp.kornet.net)
prompt :
파일전송시에 확인과정을 거친다. on/off 토글 (prompt)
put : 하나의 파일을 remote시스템에 올린다.(put index.html)
pwd : remote시스템의 현재 작업디렉토리를 표시한다.(pwd)
quit : ftp접속을 종료하고 빠져나간다.(quit)
rstatus :
remote시스템의 상황(version, 어디서, 접속ID등)을 표시한다.(rstatus)
rename :
remote시스템의 파일명을 바꾼다.(remote 현재파일명 바꿀파일명)
rmdir :
remote시스템의 디렉토리을 삭제한다.(rmdir 디렉토리명)
size : remote시스템에 있는 파일의 크기를 byte단위로 표시한다.(size index.html)
status :
현재 연결된 ftp세션모드에 대한 설정을 보여준다.(status)
type : 전송모드를 설정한다.(type 또는 type ascii 또는 type binary)

사용자 삽입 이미지

ftp.daum.net에 접속해서 ubuntu O/S를 내려받기 위해 조회하는 화면



Posted by 길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