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가능한 Windows XP + SP3 통합시디 만들기

본 문서의 상당부분은 휘사모(http://wxp21.com)에서 발췌했음을 알립니다.


1. 준비물

1) Windows XP 원본 CD (Home Edition, Professional 공히 가능) 또는 ISO 이미지

2) Services Pack 3 :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7/9/a/79aaf123-878f-4945-933c-7b13c64576ab/WindowsXP-KB936929-SP3-x86-KOR.exe

 3) 부트 이미지 추출툴 BBIE : Bart's Boot Image Extractor : http://www.nu2.nu/bbie/

 4) ISO 제작 툴 [OSCDIMG.EXE 또는 CDImage GUI] : http://unattended.msfn.org/unattended.xp/view/web/15/


2. 주의사항

본 통합설치 CD는 Windows XP 의 Original 설치 파일을 서비스팩의 파일로 바꿔버리기 때문에 설치후 Service Pack을 Uninstall 할 수 없다.

본 통합설치 CD는 오직 Clean install 만을 지원하며, 이전 운영체제에서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다.

본 문서에서 설명하는 통합설치 CD 제작은 반드시 Windows XP 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Windows 9x, ME, 2000 에서는 만들 수 없음, update.exe가 작동하지 않음.)


3. 제작방법 1 (Windows XP + SP3)

[설명과정중 C:\, D:\는 HardDisk Drive이며, E:\는 CD-ROM을 나타내며,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래 작업은 Explorer Shell 이나 CMD Shell 모두 이용가능하나 편의상 Explorer Shell을 이용한다. CMD Shell 이용방법은 '시작'→'실행'→'cmd' → '엔터'이고 Explorer Shell은 '시작'→'실행'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다.]

1) 탐색기를 이용하여 Windows XP 원본 시디를 하드디스크 상의 특정 위치로 복사하기 위한 폴더를 만든다. 여기서는 d: 드라이브에 "xp_src" 라는 폴더를 만들도록 하겠다.

2) 원본CD의 경우 탐색기를 이용하고 ISO이미지의 경우 이미지 편집툴을 사용하여 Windows XP 시디의 모든 폴더와 파일을 d:\xp_src 으로 복사한다.

3) 다운받은 서비스팩3의 원본명 WindowsXP-KB936929-SP3-X86-KOR.EXE를 다루기 쉽도록 짧은 이름으로 바꾼 후(예를 들어 sp3_x86.exe) /integrate옵션을 사용하여 원본에 통합시킨다. 이전 SP2의 경우  '/x' 옵션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에 풀고 UPDATE 명령어를 별도로 넣었는데 SP3은 /integrate 옵션으로 실행파일에서 바로 통합이 가능하다.

(SP3은 d:\ 에 존재한다고 가정)

Windows XP 원본 시디파일을 Service Pack 파일로 업데이트 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sp3_x86.exe가 서비스팩 받아 놓은 경로이고 /integrate:d:\xp_src가 통합적용시킬 원본경로이다. 참고로 원본이라 함은 서비스팩이 적용되지 않은 Original판은 물론 SP1 또는 SP2가 포함된 경우도 해당된다.



4. 제작방법 2 (부트 이미지 추출)

원본에다 서비스팩3을 적용시켰다면 섣불리 바로 CD로 구워선 안된다. 정작 중요한 부트이미지가 빠졌기 때문에 CD-Rom 부팅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원본CD나 ISO 이미지에서 부트이미지를 추출하여 파일로 보관하고 후에 ISO로 생성하거나 CD에 만드는 과정에서 부트이미지 파일을 추가해줘야만 비로소 완전한 부팅CD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1번 준비물에서 언급한 BBIE(Bart's Boot Image Extractor)이다. 사용법은 무지 쉽다.
Explorer Shell 이나 CMD Shell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만 내리면 된다.
bbie가 있는 경로 또는 실행창에다 bbie를 끌어 놓은 후 두 가지 옵션중에 하나를 실행.

  bbie z:
  bbie redhat71.iso

원본 CD가 있으면 bbie CD-Rom Drive:를, 원본 O/S를 이미지로 가지고 있으면 bbie 파일명.ISO 라는 설명이다.
결과는 bbie 실행파일이 있는곳에 부트이미지가 만들어진다.


5. 제작방법 3 (부팅 가능한 ISO 파일)

[제작방법 2] 까지의 모든 과정을 완료하였다면 "d:\xp_src" 폴더를 시디로 굽기만 하면 사실상 Slipstreamed CD 는 완성된다.

하지만 이렇게 제작된 CD는 CD 부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부팅 디스켓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운영체제의 설치가 불가능하다.

이제부터는 CD 부팅이 가능한 완벽한(?) Windows XP CD 를 만들어 보자.

필요한 것은 앞서 생성한 Windows XP 부트 이미지(xpboot.bin로 변경)와 시디 이미지 제작 툴(oscdimg.exe)만 있으면 족하다.
(xpboot_ko.bin 파일과 oscdimg.exe 파일은 d:\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단 한줄의 명령줄로서 부팅 가능한 CD 이미지 제작이 가능하다.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줄을 연속으로 입력하고 실행한다.

d:\>oscdimg.exe -lWXPVOL_KO -t09/15/2002,12:00:00 -h -n -bd:\xpboot_ko.bin -x d:\xp_src d:\sp3xp.iso

성공적으로 명령을 실행하였다면 d:\에 sp3xp.iso 라는 CD 이미지가 생성될 것이다.
이제 sp3xp.iso 파일을 CD 작성 프로그램을 통해 CD로 굽기만 하면 거의 완벽한 Windows XP Slipstreamed CD가 만들어 질 것이다.

CD 굽는 방법은 본 강좌와 약간 거리가 있는 부분이니 여기서는 생략토록 하겠다.


OSCDIMG.EXE 파일에 대해서...

oscdimg.exe 는 CD-ROM Premastering Utility 로서 Microsoft 에서 제작한 것이다. 아래 도움말에서 나와 있듯이 원래 MS 내부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지만 어떤 이유로 인터넷 상에 유출된 것이다.

이는 이전에 많이 사용되던 cdimage.exe 툴의 업그레이드 성격을 띄고 있으며, 기능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대폭 축소되었다.

옵션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l 볼륨 레이블 지정(공백 없이) <- 알파벳 L의 소문자 ex) -lMYCD

-t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의 날짜와 시간을 지정(공백과 구분 기호 없이) ex) -t12/31/2000,15:01:00

-g 파일의 시간을 GMT 시간대로 변환 (현재 거주 지역 시간대가 아닌 그리니치 표준 시간대로 변환)

-h 숨김 속성의 파일과 디렉토리들을 포함

-n 긴 파일 이름을 허용 (도스 8.3 포맷의 이름보다 긴 파일 이름을 허용)

-nt 윈도우 NT 3.51에서만 호환되는 긴 파일 이름을 허용 (-nt 옵션과 -d 옵션은 같이 사용할 수 없다.)

-b El Torito" 부트 섹터 파일(공백 없이) ex) -bc:\location\cdboot.bin

-o 단 한번 파일들을 복사하고 변환하기 위한 최적화

-oi 파일 비교시 다이아몬드 압축의 날짜와 시간 방식을 무시

-os 이미지를 만드는 동안 복사하는 파일들의 목록을 보여준다. (-o 옵션은 -ois 처럼 같이 조합해서 사용 가능함.)


6. 쉬운 통합 및 다용도 복구 CD 제작툴


nLite(XP) : http://www.nliteos.com
vLite(VISTA) : http://www.vlite.net
Hiren's BootCD : V9.5.23765 다운 http://rapidshare.com/files/103459751/9Down.COM_Hirens.BootCD.9.5.rar
Hien's Home : http://www.hiren.info/pages/bootcd


Posted by 길동이